1. 기본 정보
개봉 : 1997.07.12
등급 : 전체 관람가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장르 : 애니메이션, 모험, 액션
국가 : 일본
러닝 타임 : 135분
2. 줄거리
고대의 일본을 배경으로 한 어느 날 평화로운 마을에 있는 숲에 타타리가미, 일명 재앙신이 나타납니다. 재앙신은 인간에 대한 증오와 원망이 가득차 있는 상태로 마을에 돌진합니다. 차기 족장이었던 주인공 아시타카는 마을을 지키기 위해서 재앙신에게 화살을 쏩니다. 아시타카는 재앙신을 쓰러뜨린 대신 그 대가로 오른팔에 죽음의 저주를 받게 됩니다. 아시타카는 저주로 인한 죽을 운명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서쪽으로 떠납니다. 서쪽으로 가던 길에 아시타카는 시시가미, 일명 사슴신의 숲에 대해 듣게 됩니다. 아시타카는 저주를 풀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거대한 짐승들이 살고 있는 사슴신의 숲으로 향합니다. 숲으로 향하던 와중에 계곡을 지나던 아시타카는 계곡으로 떨어져 물에 떠밀려온 사람을 구하다가, 모로(들개신)를 치료하고 있는 원령공주 산과 마주치게 됩니다. 자신이 인간이 아니라 들개라고 말하는 원령공주 산은 처음에는 아시타카에게 냉정하고 차갑게 대하지면 아시타카를 만나면서 점차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한편, 아시타카는 죽음의 저주를 내린 재앙신이 타타라 마을의 에보시 총에 맞은 멧돼지 신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들개 모로 일족과 원령공주 산은 인간들로부터 숲을 지키기 위해, 반대로 인간들은 생존과 더불어 더 나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서로 전쟁을 펼치게 됩니다. 주인공 아시타카는 숲도, 원령공주 산도, 마을 사람들도 외면하지 못합니다. 숲을 지키려는 대자연의 신들과 인간들의 싸움 속에서 아시타카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궁금하시다면 영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눈여겨 볼만한 점
눈여겨 볼만한 점 첫 번째는 인간과 자연의 대립 입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배경은 인간과 자연의 대립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영화에서 인간을 대표하는 타타라 마을 주민들은 생존을 위해 자연을 파괴합니다. 그리고 그런 인간들에게 맞서 숲을 지키려는 동물들 중에는 원령공주 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령공주 산은 인간에게 버려지고 들개에게 길러진 인간이지만 스스로를 들개라고 지칭합니다. 그렇기에 원령공주 산은 동물들과 함께 숲을 지키기 위해 인간과 맞서 싸웁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숲을 파괴하는 인간을 마냥 나쁘게만 표현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누가 옳고 누가 더 나쁜지를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어떻게 해결하고 어떻게 공존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만한 점 두번째는 영화에서 빼 놓을 수 없는 OST 입니다. 모노노케 히메의 OST는 일본의 유명 음악가인 히사이시 조가 작곡했습니다. 개봉 후 1997년 일본 레코드 대상 작곡상, 베니스영화제 최우수 영화 음악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모노노케 히메 영화에는 총 33개의 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각 장면마다 나오는 OST는 영화의 긴장감을 한 층 더 고조시켜 주는 등 영화를 한 층 몰입해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 곡 들 중에 'The Legend of Ashktaka' 아시타카의 전설과 마지막 엔딩 곡 'Princess Mononoke Ending Theme Song with Vocals' 모노노케 히메를 추천합니다.
4. 총평
모노노케 히메 영화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간단하고 매우 명확합니다. 아주 명확한 메시지 안에서 풀리지 않을 것만 같은 대립을 향해 질주하는 등장인물들은 이 영화를 더욱 더 박진감 넘치게 만듭니다. 자연을 파괴하는 것은 인간이지만 결국 자연을 살리고 보존하는 것 역시 인간입니다. 이 영화는 자연과 인간의 갈등을 넘어서서 공존하는 모습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다만, 어떻게 공존할 것인지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며 막을 내립니다. 1997년 작품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너무나 흥미로운 영화 '모노노케 히메' 꼭 한 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5. 명대사
"누구도 운명은 바꿀 수 없어. 허나 운명을 기다리느냐 운명에 맞서느냐 택할 순 있지." "어리석은 인간들아, 너희는 자연의 증오와 한을 알아야 한다."